2024.12.20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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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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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준병 의원, ‘농수산물 유통구조 혁신법’ 대표 발의

- 시장도매인제 도입 활성화 ‧ 의무 공시 정보 구체화 ‧ 합리적 가격결정 의무화 ‧ 위탁수수료율 조정  - 22년 기준 농산물 유통비용 비중 49.7%,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 유통단계 복잡한 경매제 손 봐야 - 윤 의원, “시장도매인제 도입으로 농수산물 유통단계 줄이고, 합리적 가격 결정 통해 출하자 ‧ 소비자 권익보호”

농수산물 가격 변동성이 날로 커지면서 ‘금(金)사과·금배추 사태’ 등 농수산물의 가격 폭등에 따른 출하자 및 소비자들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농수산물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합리적인 가격 결정을 도모하는 개정안이 발의됐다.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 놀림축산)은 20일, 도매시장의 시장도매인제 도입을 활성화하고, 거래물량 등 의무 공시 대상 정보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며 농수산물의 합리적인 가격 결정을 도매시장법인 등의 의무로 규정한 ‘농수산물 유통구조 혁신법’ 을 대표발의했다. 올해 1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2022년 국내 농산물 유통실태 종합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2년 43.9% 였던 농산물 유통비용 비중은 △ 2016년 44.8% △ 2018년 46.7% △ 2022년 49.7% 등으로 10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유통과정에서 산지와 소비지 간 가격 연동성이 크게 떨어지면서 소비자 지불 가격의 절반가량이 유통비용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통비용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구조의 ‘경매제’ 가 꼽힌다. 현행법은 도매시장 개설자에게 경매의 주체로서 농수산물의 수집 ‧ 분산 기능을 각각 수

토종닭협회, 토종닭 판매 한닭인증점 5개지점 인증

용인 능이향, 경남 밀양 한신종계장, 전남 순천만 닭구이, 순천만 닭구이 순천역점, 서울간 촌닭

(사)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는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토종닭 우수성 홍보를 위하여 용인 능이향, 경남 밀양 한신종계장, 전남 순천만 닭구이, 순천만 닭구이 순천역점, 서울간 촌닭 등 5개 지점을 한닭인증점으로 인증했다. 한국토종닭협회에서는 소비자들이 토종닭을 신뢰할 수 있도록 우리 종자 토종닭을 취급·판매하는 음식점에 관하여 인증 관리기준을 준수하고 있는 우수업소에 대하여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한닭’ 판매점에 인증을 부여하고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토종닭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하여 적극 나서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소재에 위치한 능이향 양지본점(대표 장선아) 인증점은 한방 능이버섯 백숙 전문점으로 신선한 재료와 깊은 맛으로 용인에서는 맛집으로 유명하며, 특히 토종닭과 능이버섯을 활용한 백숙이 인기를 끌고 있다. 경남 한신종계장(대표 서광효) 유통 인증점은 자체 한신종계장에서 생산하는 유정란은 토종가축인정을 받은 토종닭이 낳은 계란으로, 일반 계란과 비교하였을 때 노른자 색이 더 짙은 게 특징이다.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사육된 토종닭에서 생산된 계란으로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순천만 닭구이(대표

우원식 의장, 금융시장 안정화 논의 위해 한국은행 방문

- 우 의장, "시장 신뢰 회복 위한 한국은행 역할이 중요한 시점"  - 우 의장, "가계부채 안정화, 수출회복, 내수활성화 선제 조치 및 정책조율 필요"  - 이창용 총재, "금융·외환시장 안정화 위해 적극 대응하고, 소통도 강화할 것" 

우원식 국회의장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이창용 총재를 만나 정치적 불확실성 최소화와 금융시장의 조속한 안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우 의장은 "현재 대한민국은 비상계엄 선포와 탄핵 정국이라는 초유의 상황을 맞아 정치적 불확실성이 극대화된 상황"이라며 "경제와 금융시장 역시 큰 충격을 받고 있으며, 자칫 외국인 자본 유출, 기업 투자 위축 등 우리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크게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우 의장은 이어 "금융당국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이러한 조치들이 단기적 처방에 그치지 않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는 근본적인 대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국은행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시점"이라며 "특히, 가계부채 안정화, 금융시장 변동성 관리, 수출 회복 지원을 위한 금융당국의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며, 내수활성화와 경기부양을 위한 적절한 정책 조율도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우 의장은 "대한민국은 지금 비상한 시기에 놓여있지만, 그럼에도 '나라가 어두울 때 가장 밝은 것을 들고 나온 국민'이 있기에 위기상황에서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며 "이제 국회와 정부가 국민의 성원에

박홍배 의원, 윤석열 내란사태...금융시장 충격과 대응 긴급 좌담회 개최

“내란사태발 금융 충격 커... 민생 안정 위해 정책 대응방안 마련해야”

더불어민주당 박홍배 국회의원(환경노동위원회, 비례대표)은 20일 국회의원회관 제4간담회의실에서 윤석열 내란사태, 금융시장 충격과 대응 긴급 좌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좌담회는 더불어민주당 서민경제특보인 박홍배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제특보단(총괄특보단장 안규백, 경제단장 유동수)과 김현정 의원이 공동 주최하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금융경제연구소가 주관한다. 윤석열의 불법 비상계엄 선포 이후 원화 가치 급락, 외국인 투자 자금 유출, 국내 주식시장 하락세 지속 등 대한민국 금융시스템 전반에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이후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일부 회복 수준에 들어섰지만, 국제 신용평가사는 한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경우 국가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경고하는 등 대한민국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란사태에 따른 여파는 단순히 금융시장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IMF 사태와 같이 국가 존립의 위기상황까지 우려되고 있으며, 특히 경제적 취약계층과 소규모 사업자들에게는 더욱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이에 좌담회에서는 현 정치적 혼란이 국내 경제 및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박홍배 의원

인천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지원 대책 마련

신용보증 확대 및 경영지원 강화로 민생경제 회복 도모

인천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은 지난 17일 인천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논의된 민생안정대책에 발맞춰 소상공인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최근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심각한 경영난과 자금난을 해소하고,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이다. 재단 조사연구실이 최근 재단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경영 상황은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90%가 비상계엄 이후 매출 감소를 겪고 있으며, 88.3%는 방문 고객 감소를 호소했다. 또한 신용보증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 96.5%로 매우 높게 나타나, 소상공인들은 자금 지원에 대한 절실한 필요성을 드려냈다. 이에 따라 재단은 소상공인 자금난 해소를 위한 신속한 보증공급과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는 30일에는 민생안정 비상경제 특례보증 125억을 시작으로 2025년 상반기에 2370억 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집중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보증 처리 일수를 기존 15일에서 7일 이내로 단축해 소상공인들이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비대면 보증 비율을 기존 20%에서 70%까지 확대해

올해 K-Food+ 117.7억불 수출 역대 최고 실적 경신

농식품부, ‘제2회 K-Food+ 수출탑 시상식’  수출 증대 기여 50개 기업 수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18일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제2회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탑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탑(이하 수출탑)’은 농식품뿐만 아니라,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농기계, 비료, 농약, 종자, 동물용 의약품, 반려동물 사료(펫푸드) 등 전후방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고 수출 확대에 노력한 기업을 격려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올해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은 11월말 기준 117.7억불을 기록하여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있으며, 수출 확대 등 성과가 우수하여 실적 달성에 기여한 50개 기업이 수상의 영광을 가졌다. 수출탑은 억불대, 천만불대 등 수출실적에 따라 수여하는 대상·최우수상·우수상과 도약상·시장개척상·스마트팜상·상생협업상 등 테마탑으로 구성된다. ▲‘불닭브랜드’의 세계적인 인기로 고공 성장세를 이어간 ‘삼양식품(주)’은 최고 실적인 7억불을 달성해 2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KGC인삼공사’는 변화하는 해외 소비자 요구에 맞춘 건강기능식품 수출 확대로 1억불을 달성하여 대상을 수상하였다. 최우수상·우수상 수상기업은 총 38

한돈자조금·팔도, 한돈 100% 사용 ‘한돈라면’ 공동 출시

한돈 함유된 팔도짜장면에 이어 두번째 신제품 100% 한돈 사골·뒷다리살 사용, 구수한 풍미와 한돈만의 감칠맛 특징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팔도와 함께 100% 한돈 뒷다리살을 사용한 ‘한돈라면’을 출시한다. 올해 선보이는 ‘한돈라면’은 지난 4월 맺은 한돈자조금과 ㈜팔도의 업무협약(MOU)의 일환으로서, 국내산 돼지고기의 우수성을 알리고 다양한 판로 확대를 통해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기획됐다. MOU 체결 후 양사는 고품질의 한돈라면을 개발하고자, 끊임없는 공동 연구 끝에 드디어 소비자들에게 ‘한돈라면’을 선보이게 됐다. ‘한돈라면’은 돼지 사골을 오랜 시간 우려낸 육수로 라면 국물의 구수함과 부드러운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100% 한돈(뒷다리살)을 볶아 만든 분말과 간장·된장 등 전통 양념을 사용해 ‘한돈 라면’만의 감칠맛과 깊은 맛을 구현했다. 무엇보다 빨간 국물임에도 맵지 않아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한돈자조금과 ㈜팔도가 야심차게 준비한 ‘한돈라면’은 내달 1일부터 전국 이마트에서 먼저 출시되며, 이후 다양한 유통채널로 판매를 확장할 계획이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소비자분들의 많은 사랑에 힘입어, 팔도와 함께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독창적인 레시피를 연구한 끝에 한돈라면을 출시했다”며, “한돈자조금은 앞으로도 한

[신제품] 풀무원, 날개 더한 ‘K-간식’ 붕어빵 출시…바삭한 재미로 소비자 공략

풀무원이 ‘K-간식’을 중심으로 국내외 시장 확장에 나서며 먹는 재미까지 더한 트렌디한 냉동 간식을 선보였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겨울철 대표 간식인 붕어빵에 바삭한 날개 테두리를 더한 신제품 ‘날개 붕어빵’(300g/6,980원) 2종(단팥, 슈크림)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붕세권’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겨울철 길거리 붕어빵의 인기가 지속되자 풀무원은 집에서도 전문점 수준의 붕어빵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냉동 간편식 제품을 선보였다. 신제품 ‘날개 붕어빵’은 500℃ 고온에서 빠르게 구워 바삭한 식감을 극대화했다. 바삭한 날개 테두리를 추가해 떼어먹는 재미까지 더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의 크기는 길이 10cm로 큼지막하며, 머리부터 꼬리까지 속을 꽉 채워 부드럽고 풍부한 풍미를 제공한다.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단팥’과 ‘슈크림’ 두 가지 맛으로 출시됐다. ‘단팥 날개 붕어빵’은 고소하고 달달한 진짜 통팥 앙금을 가득 넣어 풍성한 식감을 선사하며, ‘슈크림 날개 붕어빵’은 달걀과 휘핑크림으로 만든 인공 향미 없는 진짜 슈크림을 사용해 마지막 한 입까지 풍미를 유지한다. 조리도 간편하다. 에어프라이어에서 170℃로 약 5분만 조리하면

도드람,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SNS 마케팅 부문 대상 수상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마케팅으로 축산업계 새 지평 열어 ‘캔돈’ SNS 캠페인, 소비자와의 소통 성공하며 주목받아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캔돈 마케팅 캠페인'이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4)' 마케팅/캠페인-SNS 마케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지털 광고 시상식으로, 매년 혁신적인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 발굴해 시상한다. 도드람의 캔돈 마케팅 캠페인은 국내 축산업계 최초로 돼지고기를 캔 형태로 출시한 ‘캔돈’의 혁신성과 이를 알리기 위한 전략적인 SNS 마케팅 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제품 개발 과정에서 소비자의 실질적인 니즈를 반영하고, 이를 유머러스하면서도 독창적인 콘텐츠로 풀어내 소비자와의 소통에 성공했다는 점이 주목받았다. 실제로 캔돈 콘텐츠에 달린 댓글을 통해 “도드람이라 믿을 만 하다”, “신박하다”, “캠핑에 딱 좋다” 등 캔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캔돈은 도드람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회의에서 직원의 아이디어로 시작되어 협업과 토론을 거쳐 네이밍과 디자인이 구체화되었으며,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으로 유통 확대까지 이어져 집단지성의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하림 푸디버디, 초록우산에 2,500만 원 상당 어린이식품 후원

종합식품기업 하림의 어린이식 브랜드 푸디버디가 연말연시를 맞아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2,500만 원 상당의 제품을 후원했다고 16일 밝혔다. 푸디버디는 미식가 엄마와 딸바보 아빠가 제품 기획부터 참여한 브랜드로, 영양 전문가와 함께 어린이의 성장과 발육에 맞춰 설계된 어린이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나눔 활동은 푸디버디와 초록우산이 협력하여,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따뜻하고 영양 가득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유기농 밥·국물요리·라면 등 다양한 식품 후원푸디버디는 유기농 밥과 상온에서 보관 가능한 국물요리, 어린이용 라면 등으로 구성된 제품을 초록우산에 전달했다. 기부 품목은 100% 국내산 유기농 쌀로 만든 ‘부드러운 유기농 쌀밥’, ‘부드러운 유기농 차조밥’, 상온 국물요리인 ‘한우 소고기미역국’, ‘한우 설렁탕’, ‘한우 배추된장국’, ‘한우 사골곰탕’, 그리고 얇게 만들어 어린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미역국 초록쌀라면’ 컵 등이다. 초록우산은 이 제품들을 수도권 지역 내 아동 양육시설 및 취약계층 아동 가정에 분배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식사를 거르지 않고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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