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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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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상예술대상 《옥씨부인전》 방송 부문 남자 신인 연기상 수상

제61회 백상예술대상이 2025년 5월 5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성대히 개최되었다. 이번 시상식에서 JTBC 드라마 《옥씨부인전》은 방송 부문 남자 신인 연기상을 수상하며 주목을 받았다. 《옥씨부인전》은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노비 구덕이가 신분을 속여 외지부 옥태영으로 살아가는 파란만장한 생존 사기극을 그린 작품이다. 배우 임지연, 추영우, 연우, 김재원 등이 출연하며,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5년 1월 26일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되었다. 독창적인 설정과 탄탄한 연출, 배우들의 열연이 어우러지며 시청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아왔다. 이날 백상예술대상에서 남자 신인 연기상을 수상한 배우 추영우는 극 중 예인 천승휘 역을 맡아 섬세한 감정선과 깊이 있는 연기로 주목받았다. 수상 소감에서 그는 “이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도 벅찼는데 상까지 주셔서 감사하다”며 “많이 아파서 힘들어하고 있는 엄마와 아빠, 지금 이 모습 보고 웃었으면 좋겠다”고 가족에 대한 애정을 전해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옥씨부인전》은 이번 시상식에서 작품상, 작가상, 신인상 등 주요 부문 후보에 올랐으나 최종 수상은 추영우의 신인 연기상에 그쳤다. 특히 주연을 맡은 임지연이 연기

고흐는 "생전에 단 한 점의 그림만 판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안나 보크(Anna Boch)에게 판매된 "붉은 포도밭(The Red Vineyard)"

왜 우리는 빈센트 반 고흐를 알아야 할까! 아들이 미술을 하는데 초등학교때 고흐의 <아늘의 노란집>을 그려왔고 지금도 집에 걸려있다. 고흐는 그때도 단지 미술사에 단지 유명한 화가로만 알고 있지만, 집사람이 얼마전 예술의 전당에서 고흐 전시를 보고 사온 전시 도록을 보면서 고흐에게 빠져들었다. 전시 도록을 정리해보면 이렇다. 반 고흐의 삶과 예술은 분리될 수가 없다. 왜냐하면 그의 작품은 그가 살아온 삶의 모든 경험으로부터 탄생하였으며 자기 존재의 혹독한 시련과 고통을 작품 속에 쏟아부었기 때문이다.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 그 에게는 즐거운 유희도 아니었고 재능의 표현은 더구나 아닌 순수한 영혼이 비참의 구렁텅이에서 절규하는 절대적 구원 행위이었다. 쉴새 없이 마주 치는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치면서 그는 자신에 대한 모든 껍데기를 벗어 던지고 자아의 본질 속으로 한없이 숨어 들어갔다. 자선적 삶을 살기 위한 선교자로서의 선택마저 거부당하면서 범인으로서 살기에 실패한 삶은 오직 회화 속에서만 보상을 받을 수가 있었다. 그러나 화가 길에서마저 성공에서 멀어졌고 살아서는 사회적인 인정도 물질적인 안정도 화가 로서의 자부심도 얻지를 못했다. 모든 것이 그를

“분홍잎이 흩날리는 순간을 그리다 — 정혜진 화가의 ‘원더랜드’ 전시 이후”

지난 2025년 4월 17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종로구 떼아트 갤러리에서 열린 정혜진 화가의 개인전 〈Wonder Land of 분홍잎이 떨어질 때〉는 봄날의 감성을 섬세하게 담아낸 전시로 많은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번 전시는 ‘분홍잎이 떨어질 때’라는 시적인 제목처럼, 봄날 바람에 흩날리는 꽃잎의 찰나를 화폭에 담아내며 자연의 덧없음과 동시에 따스한 생명감을 표현했다. 정혜진 화가는 인터뷰에서 “봄은 잠시 왔다 사라지지만, 그 안에 담긴 감정들은 오래 마음에 남는다”며 이번 작품들에 담긴 메시지를 전했다. 전시에서 공개된 작품들은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통해 관객들이 ‘원더랜드(놀라운 세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회화뿐 아니라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설치 작품까지 아우르며, 관객들이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간 속을 직접 걸으며 ‘분홍잎’의 세계에 몰입하도록 유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시를 찾은 한 관람객은 “정혜진 작가의 작품은 단순히 예쁜 풍경을 그린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감정과 이야기가 절절히 느껴졌다”며 “전시장을 나서면서도 마음 한켠에 분홍잎이 날리는 듯한 여운이 오래 남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림, 조각,

정춘생 의원, 국외문화유산의 보존‧활용 및 환수에 관한 법률안 대표 발의

국외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활용 및 환수 위해 국외문화유산 기본계획 수립 “국외문화유산의 정당한 환수로 국민의 역사적‧문화적 자긍심 높여 줄 것”

조국혁신당 정춘생 의원(비례대표)은 25일, 국외에 소재한 우리 문화유산의 체계적 보존과 환수, 활용을 위한 국외문화유산의 보존‧활용 및 환수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국외문화유산은 국내문화유산을 대상으로 하는 보존‧활용과 달리, 외교적 협상‧매입‧기증 등을 통한‘환수’나 현지에서의‘보존 및 활용’등이 정책의 주요 방향이다. 그러나 현재 국외문화유산 관련 규정은 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에 관한 법률내 일부 조항에 한정돼 있어 체계적인 정책 집행 기반과 독립적 법적 틀이 미비한 상황이다. 지난 2012년 국외 소재 문화재 환수를 위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설립됐지만, 별도법 제정을 통해 국외문화유산 현황 파악을 강화하고, 국제적 불법 거래 방지를 도모하며, 효율적․전략적 보호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계속돼왔다. 이번 제정안은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국외문화유산 보존‧활용‧환수를 위한 종합시책 수립, 국외문화유산 기본계획 수립, 국외문화유산의 국제교류를 위한 국외문화유산 협력망 구축, 국외문화유산의 독립적‧체계적 관리를 위한 독립기구 설립, 공로자 예우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번 제정안이 통과되면 국외에 소재하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올해 1분기 유물수증(受贈) 완료

KIOST, 신태범 등 9곳의 기증처로부터 82건 102점 기증받아

국립인천해양박물관(관장 우동식)은 지속적인 유물 기증 홍보 캠페인을 펼친 결과 올해 1분기 9곳의 기증처로부터 총 82건 102점 유물을 기증받았다. 기증 유물은 해양관측로봇(Argo), 해저광물시료, 유럽 범선 모형, 독도 연구서, 동호해운 선박종 등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는 해양관측로봇(Argo), 망간각, 망간단괴, 해저열수광체 등 총 4건 9점을 기증했다. 해양관측로봇은 수심 700m에서 중성부력으로 표류하다가 10일 간격으로 부상하며 수심별 수온, 염분, 용존산소 자료 데이터를 위성을 통해 육상으로 송신해 국제프로그램에 공유하는 장비이다. 지난 2007년 9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약 3년 6개월간 동해에서 관측 활동을 한 로봇이다. 그 외에 망간각 등 해양 광물 시료는 미래자원 발굴을 위한 연구자료로서 오늘날 해양과학의 발전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예선 사업 전문기업인 ㈜선화의 대표이사 장갑순 기증자는 데르플링어 선박 모형, 소버린 오브 더 시즈 선박 모형, 로얄 루이스 선박 모형, 바펜 폰 함부르크 선박 모형 등 총 4건 4점을 기증했다. 이들 선박 모형은 16~18세기 유럽에서 건조된 국제교역선 및 해군 함선 등을 재현한 것

제43회 대한민국연극제 인천 자문위원단 출범, 1기 자문위원 3인 공식 위촉

연극·학계·법조·언론·산업계 전문가로 구성

제43회 대한민국연극제 인천 사무국은 지난 18일 자문위원단 위촉식을 열고, 1기 자문위원 3인을 공식 위촉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전무송 명예대회장과 김종진 집행위원장이 참석해 자문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이번 자문위원단은 연극계와 학계는 물론 법조계, 언론계, 산업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1기 자문위원으로는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예술대학원 김정섭 교수, 성균관대학교 미디어문화융합대학원 윤세민 초빙교수, (사)한국생활연극협회 김병훈 부이사장이 위촉됐다. 이어 2기 자문위원으로는 법률사무소 신성 권순명 변호사, 중부일보 송길호 정치부 부국장, ㈜카이텍 박정상 대표이사가 참여한다. 자문위원단은 축제의 정책 방향, 예술 기조, 사회적 연계 방안 등에 대해 실질적인 자문을 제공하게 되며, 대한민국연극제 사무국은 각계 전문가들의 참여를 통해 연극제의 공공성과 전문성, 사회적 확장성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제43회 대한민국연극제 인천은 오는 7월 5일부터 27일까지 인천 전역에서 열린다. 전국 16개 시·도 대표 극단이 참가하는 본선 경연을 비롯해 한국-북마케도니아 합동공연, 대한민국시민연극제, 국제연극포럼 등 50여 개가 넘는

충주의 날, 택견과 비보잉이 만나다...트레블러 크루 ‘비천’ 첫 공개

시립택견원과 공동 제작한 융복합 퍼포먼스

충주시는 택견 비보잉팀 트레블러 크루(대표 이상민)의 택볼레이션(Taekvoulution)의 작품 ‘비천(飛天)’이 오는 23일 충주의 날 식전공연에서 첫선을 보인다고 21일 밝혔다. 비천은 국가무형유산인 택견의 전통성과 비보잉의 역동성, 여기에 마셜아츠의 에너지를 결합한 신개념 공연으로, 브라질 전통 무예‘카포에라’를 떠올리게 하는 창작 안무가 특징이다. 이번 작품은 시의 지원으로 시립택견원(원장 부시장)과 트레블러크루가 공동 제작했으며, 젊은 세대를 겨냥해 택견과 비보이의 경연 중심과 트릭킹을 합친 공연 콘텐츠다. 특히 이번 안무는 이상민 대표와 시립택견원 이주빈 단원이 의기투합해 택견과 비보잉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추도록 구성됐다. 음원 제작은 브레이킹‧국악‧힙합‧융복합 장르 등 다양한 음악가들과 협업으로 제작됐으며‘2023 청년예술가 S’로 선정된 얼터너티브(Alternative) 음악가 함승철이 작곡하며 음악적 완성도를 더했다. 해당 작품은 앞으로 지역 공연이나 우륵문화제, 다이브인 페스티벌 등 축제와 문화유산 야행에서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충주의 날에는 총 16명의 택견 비보이 출연진이 펼치는 웅장하고 화려한 군

김숙경⋅이지현 초대전 《내 안의 나, 꿈의 단어들을 상상해요》, 안상철미술관에서 개최

안상철미술관(관장 안재혜)은 2025년 첫 기획전으로 김숙경, 이지현 두 작가의 초대전 《내 안의 나: 꿈의 단어들을 상상해요》를 4월 16일부터 6월 15일까지 개최한다. 전통 한국화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화풍을 구축해온 두 중견 여성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총 34점의 평면회화를 선보이며,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의 내면을 따뜻하게 어루만지는 예술적 언어를 펼쳐 보인다. 전시 제목인 ‘내 안의 나’는 현대인의 일상 속에서 사회적 역할과 자아실현 사이의 균형을 고민하며, 진정한 자아를 찾고자 하는 내면의 여정을 의미한다. 두 작가는 서로 다른 미적 감각과 시선으로 전통과 현대, 현실과 이상 사이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관람자 각자가 가진 내면의 자아를 마주할 수 있는 사유의 장을 제공한다. 김숙경 작가는 분채 등 전통 한국화 재료를 사용해 여성 인물을 중심으로 구성된 회화를 선보인다. 그녀의 작품에는 꽃, 새, 나비, 실타래, 인형, 거울과 같은 상징적 오브제가 자주 등장하며, 이는 단순한 장식 요소를 넘어 삶의 본질과 여성의 정체성을 표현한다. 특히 꽃은 생명력, 새와 나비는 자유로움, 실타래는 순환하는 삶을 의미하며, 작가는 이러한 전통적 상징을 현대적 맥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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