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 건강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잇몸 건강 또한 매우 중요하다.
잇몸에 발생하는 염증을 방치할 경우 치아를 잃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잇몸질환 초기에는 출혈이나 붓기, 불편감으로 시작되지만, 적절한 조치 없이 방치하면 치주염, 임플란트 주위염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
이러한 만성 염증성 질환의 치료 및 회복 과정에서 최근 치과계는 조직 재생과 염증 완화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생체 재료인 PDRN(Polydeoxyribonucleotide) 주사에 주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연어주사’로 알려진 PDRN주사의 성분은 연어 DNA에서 추출하여, 인체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부작용 위험이 낮고 생체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PDRN은 피부과, 정형외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으며, 치과 진료에서도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발치 후 통증 감소 및 조직 회복, 임플란트 시술 부위의 안정화, 턱관절 통증 완화, 잇몸 염증 조절 등 다양한 진료 영역에서 보조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 전후에 적용하면 뼈 생성과 조직 회복을 도와 식립 안정성과 성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잇몸 질환이나 임플란트 주위염 같은 만성 질환에서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고 염증을 완화하여 구강 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의정부 은혜치과 유재민 대표원장은 “연어주사는 조직 재생과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치주질환이나 임플란트 치료에 보조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라며, “안전성과 효과를 위해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거쳐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