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농식품 분야 우수 벤처·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A-벤처스 제30호 업체로 ㈜에스와이솔루션(대표 박서영)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에스와이솔루션은 2017년도에 창업한 기업으로, 박서영 대표의 14년 육가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육류 패티와 유사한 조직감 및 우수한 식감을 구현한 식물성 대체 고기를 개발·판매하는 미래 대체식품 분야 새싹기업이다.
㈜에스와이솔루션은 3배합 기술을 통해 육즙을 구현하고 기존 식물성 대체 고기의 문제점인 콩 비린내를 보완, 식감과 맛을 개선한 식물성 대체 고기 패티 ‘농부씨’를 출시하고, 팜까스, 미트볼 등 식물성 대체 고기를 다양하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대체식품 브랜드 ‘미트체인지’를 출시했다.
‘농부씨’ 출시 전 기호도 평가를 위해 시행한 맘카페 회원들의 시식 평가에서 맛에 대한 만족도가 8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후에 진행한 ‘팜까스’의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이 1,172%의 성과를 기록하는 등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이와 같은 제품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벤처투자의 엔젤투자와 씨엔티테크, 삼양화학그룹(㈜성홍), 충북대 기술지주에서 pre-A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였고, 올해 7월 열린 청년창업 우수기업 공모전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아 기업과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더불어, 학교 급식 납품업체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판로를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식물성 대체 고기 제품 출시 첫해인 올해 약 10억 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에스와이솔루션은 식물성 대체 고기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를 통해 식물성 지방구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식물성 지방구 유지의 캡슐화를 통해 제품 가열 후에도 소실되는 지방의 양이 적어 육즙 보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향후 해당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제품을 고도화하고, 지속적인 제품 연구·개발을 통해 단백질 근섬유와 적절히 섞어 다양한 부위의 고기 형태를 띠는 제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서영 대표는 “새로운 식문화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에스와이솔루션’이 중심이 되어 노력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