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는 한우의 균등소비 촉진을 위해 추진한 ‘우(牛)라차차 대한민국! 뚝심 보충, 한우’ 캠페인이 지난 6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개최된 ‘2024년 올해의 광고PR상’ 시상식에서 정부·공공기관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의 광고PR상은 한국광고PR실학회 주최로 분야별 광고·PR활동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기관, 기업 등을 대상으로 국내 광고 전문가와 교수진이 선정해 수여하는 이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써, 올해 한우의 정육부위와 부산물, 암소고기 등 한우의 균등한 소비를 도모하기 위해 기획된 ‘우(牛)라차차 대한민국! 뚝심 보충, 한우’ 캠페인이 정부·공공기관 부문에서 첫 수상을 거머쥐었다.
이번 캠페인은 다양한 한우 부위의 소비를 장려하여 균형 잡힌 한우 소비 문화를 정착시키며 한우산업의 안정화를 목표로 기획되었다. 특히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 속에서 우라차차 뚝심 보충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힘을 보충하자’는 메시지 전달로 국민적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캠페인 홍보는 한우자조금과 PR전문회사 ㈜피알와이드의 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타깃층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PR전략을 수립해 효과적인 홍보 활동을 펼쳤다.
우선 언론사, 소비자단체, 유통업체, 한우 수입바이어 등을 대상으로 ‘한우자조금xMEAT(MEET) UP’ 시식회를 개최해 미경산우와 거세우의 맛을 비교하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하여 각 유형의 한우고기의 매력을 알렸다.
또한 한우 정육 및 부산물, 암소고기의 특장점을 홍보하고, 한우 명예홍보대사 요리분야 전문가와 협력하여 한우 국민보양식 레시피로 ‘한우 마라 뽁작장’과 ‘한우 우족 국물 파스타’ 레시피 개발·확산을 통해 언론과 SNS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더불어 캠페인과 연계해 기업체 및 프랜차이즈와 협업하여 새로운 소비 판로 개척 및 한우 부위의 가치를 적극 홍보함으로써 소비 촉진에 힘을 보탰다. 삼성웰스토리, 한솥도시락 등과 협력해 수입육 대신 한우 정육을 활용한 신메뉴 개발을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일상 속에서의 한우 소비를 확대하며 한우의 가치를 널리 알렸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이번 수상은 한우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우의 균등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추진한 캠페인이 소비자들에게 성공적으로 전달되어 공감대를 형성한 성공 사례”라며, “앞으로도 한우의 우수성과 가치를 알리기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