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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구 임시청사, 영종주민들...균형있는 발전을 모색해 달라

골든테라시티 혹은 영종역 주변의 유휴부지 활용, 필요성 제시
하늘도시처럼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시켜야

 

최근 들어 인천 중구 영종지역을 처음 방문한 각계인사들과 영종 주민들로부터 “영종역 주변과 골든테라시티(구 미단시티)는 낙후됐는데, 하늘도시만 발전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이 제시되고 있다.


이제는 지역사회에서 이런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영종역 부근과 골든테라시티등 미개발지를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는 지적이 높다. 


따라서 영종역 부근과 골든테라시티는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열악한 상황으로, 현시점이 절호의 기회라는 주장이 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주민 박 모씨(57. 영종동)는 “하늘도시처럼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구청에서 균형 있는 발전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실제로 영종구 출범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임시청사 확보와 관련, 하늘도시 내 민간 건물을 임차해 사용하기보다는 골든테라시티 또는 영종역 주변의 유휴부지를 이용, ‘모듈러(Module ) 공법’의 건축물을 축조하거나, 대여해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민들 사이에서 당위성을 더해 가고 있다. 


모듈러 공법은 일반적인 건축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며, 시공과 해체가 간편해 임시청사의 목적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사례가 될 수 있다. 


영종지역은 인천국제공항 건설을 시발점으로 꾸준한 인구 유입과 상권 형성이 시작됐으며, 공항신도시에 이은 하늘도시 개발로 이어졌다. 


또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으로 지정되면서 국제적인 비즈니스, 관광, 물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했고, 주거단지뿐만 아니라 학교, 병원, 쇼핑몰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현재 교통망에 있어서 영종대교, 인천대교가 개통돼 인천시, 서울 등 수도권 지역과의 접근성 또한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향후 공항철도와 지하철9호선이 직결될 경우, 김포공항역에서 환승 없이 여의도, 강남, 송파 등에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도달할 수 있다. 


더욱이 내년 말 제3연륙교가 완공되면 도보, 자전거 등 다양한 수단으로 오갈 수 있어 관광 활성화 등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이같이 영종국제도시는 인천의 대표적인 도시로 눈부시게 성장했으며, 특히 하늘도시는 영종지역을 대표하는 주거 중심도시가 됐다. 


중구의회 한창한 도시정책위원장(국힘.나선거구)은 “영종구 임시청사 입지 선정을 둘러싸고, 자연스럽게 임시청사 주변으로 음식점, 카페 등 편의시설이 들어서는 등 활발한 경제활동이 예상되기에 그동안 소외됐다고 느껴왔던 인근 주민들이 환호하며 반길 것”이며 “이 과정에서 낙후된 지역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임시청사 확보에 있어 각각의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나, 소요예산 등을 세밀하게 살피되 영종의 5년, 10년, 20년 후의 미래 모습도 함께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구 검단의 경우, LH 소유의 땅을 10년 동안 임차해 모듈러 공법으로의 진행이 90% 확정된 상태이다. 


이에 중구도 서구처럼 낙후된 지역을 되살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의견이 주민들 사이에서 설득력을 더해 가고 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중구가 모듈러 공법이 불가하고 민간 건물을 임차해야 한다면, 일반적으로 장기계약에 따라 최소 6개월~1년의 무상임차 조건을 제공받거나, 시세보다 저렴한 임차료로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한다.


이에 한 위원장은 “공공기관이 임차 계약을 하는 경우, 임대인이 받고 싶은 금액을 모두 지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처럼 조금의 융통성도 없는 관행을 용납할 수 없다”고 전제하고 “중구도 이런 점을 고려해 합리적인 금액으로 계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서 전남 무안군은 논·밭이었던 곳이 2005년 전남도청 이전을 시작으로, 도시 개발 및 도의회, 교육청 등의 공공기관의 잇따른 이전으로 인구는 9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평균연령 ‘43세의 젊은 도시’로 탈바꿈한 것이 많은 시사점을 남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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