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두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두피 질환의 경우 명확한 진단 기준이 부족해 의료진이 주관적인 평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정확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메디컬에스테틱 전문기업 아람휴비스의 인공지능 기반 두피 진단 시스템(AI-ScalpGrader System, 이하 AISG 시스템)이 병원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AISG 시스템은 12만 건 이상의 두피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두피 상태를 10가지 유형으로 세밀하게 분석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이를 통해 의료진은 주관적 평가에서 벗어나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진단을 제공할 수 있으며, 환자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환자의 두피 상태에 맞춘 맞춤 두피 관리 제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병원에서 체계적인 두피 치료 및 관리를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관계자는 “AISG 시스템의 효과는 임상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 분당서울대병원 피부과와의 공동 연구에서 AISG 시스템을 활용한 100명의 두피 질환 환자 중 4주 동안의 치료 후 미세각질, 피지 과다, 홍반 등의 증상이 평균 51% 개선되었으며, 참가자의 93%가 증상 완화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 학술지 Journal of Dermatological Treatment에 게재되었으며, 2022년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구상을 수상하며 국내외 학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AISG 시스템 도입으로 병원이 얻을 수 있는 이점도 크다. 기존의 주관적 두피 진단 방식에서 벗어나 AI 기반의 객관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신뢰도 높은 진단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환자별 맞춤 치료 및 두피 케어 제품을 추천해 병원의 매출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임상 연구에서 입증된 개선 효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병원의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 CES 2023 혁신상 수상,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NET) 인증 획득, 국내 특허 등록 및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4개국 특허 출원을 진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AISG 시스템을 활용하면 병원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아람휴비스는 현재 피부과 및 두피 전문병원 대상 AISG 시스템 도입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도입 상담 및 실무 교육을 제공해 병원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