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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간편식 지출 월 71,517원…‘편리·다양성’ 만족

KREI, ‘2018년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결과 발표
가공식품 구입주기 주 1회…소득 높을수록 구매주기 짧아
건강식품, 10대 발효미생물류·60대는 인삼류 선호

1인가구 증가로 간편식 구매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가구내 간편식 월평균 지출액이 78,875원에 이르며 건강식품 또한 폭넓게 복용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족 구성원들의 복용중인 건강식품종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10대 이하는 발효미생물류(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60대 이상은 인삼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KREI)은 지난 2018년 7월~8월까지 식품 주 구입자 대상 2,021가구 설문조사뿐만 아니라 가구조사 대상 중 500가구의 4주간 가계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를 실시·결과를 발표했다.


■ 가공식품 구입 행태
가공식품 구입주기는 주 1회(43.7%)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구원수가 많을수록, 월평균 가구 소득이 높을수록 구매 주기가 짧았다. 또한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할인점(36.3%),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28.1%),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소형 슈퍼마켓(17.2%) 순이다.
주 구입처 이용 이유로는 ‘거리가 가깝거나 교통이 편해서’가 29.3%로 가장 높으며, 품질이 좋아서(19.4%), 식료품 이외의 다른 상품도 같이 구입할 수 있어서(18.7%)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온라인을 통한 가공식품 구입경험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으로 구입했다는 응답은 41.6%, 전혀 구입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58.4%로 나타났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이유는 ‘직접 방문하지 않아 시간이 절약된다(47.2%)’, ‘가격을 비교하고 살 수 있어서 유익하다(24.4%)’, ‘구매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아 편리하다(24.2%)’ 순 이었으며, PC·컴퓨터(17.7%)보다는 스마트폰·태블릿을 이용한 모바일(82.2%) 주문을 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지출액이 많은 품목군은 면류(14.7%), 건조수산가공품(9.7%), 육류가공품(9.3%), 간편식(8.4%), 음료류(7.9%), 커피류(7.8%), 건강기능식품(7.1%) 순이었다.


반면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품질을 신뢰할 수 없어서(29.2%)’, ‘인터넷 사용이 어려워서(19.4%)’,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 획득이 어려워서(18.5%)’ 등을 꼽았고, 향후 1년간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이 증가할 것(15.4%)이라는 예상이 감소할 것(2.6%)이라는 예상보다 많았다.


■ 1인가구 증가로 간편식시장 확대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간편식 구매가 확대되는 가운데, 향후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간편식 17개 품목군의 최근 1년 구입 경험은 61% 이상이며, 만두·피자류(93.9%), 면류(93.6%), 김밥류(87.2%)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가구내 소비를 위한 간편식 월평균 지출액은 78,875원이고, 가구원수를 고려한 가구원 1인당 월평균 지출액은 1인 1인 가구(71,517원), 5인 이상 가구(58,596원), 4인 가구(49,267원), 3인 가구(47,947원), 2인 가구(44,159원)을 지출하고 있었다.


1인 가구의 경우 ‘밥류’, ‘김밥류’, ‘샌드위치·햄버거류’ 등 즉석섭 취식품 구입이 다른 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른 가구에 비해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소비자들은 간편식의 편리성·다양성·맛에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향후 1년간 구입이 증가할 것(28.1%)이라는 예상이 감소할 것(1.2%)이라는 예상보다 많았다.


■ 가구 소득 상관없이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 선호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이하 건강식품) 가구원수, 가구원 연령, 월평균 가구 소득에 상관없이 복용(89.3%)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가족구성원들의 복용 중인 건강식품 종류를 설문한 결과, 비타민 및 무기질을 가장 많이 복용 중이며, 10대 이하는 발효미생물류(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비중이 26.0%로 높은 반면, 60대 이상은 인삼류(인삼, 홍삼) 비중이 19.6%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정보획득 채널을 보면, 모두 지인 등의 추천에 의해 건강식품 정보를 가장 많이 획득하고 있으나, 20~40대는 온라인 소개, 50~70대는 TV 등 광고를 통한 정보 획득이 2순위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최근 1년간 건강식품을 3.36개 구매(선물용 1.04개, 섭취용 2.32개)하였으며, 향후 1년간 구입이 증가할 것(19.9%)이라는 예상이 감소할 것(1.5%)이라는 예상보다 많았다.


KREI는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과 인식조사를 통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새로운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맛과 영양을 중시하고, 국산원료를 사용한 국내산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하고 “소비자들은 유가공품(24.1%), 건강기능식품(18.5%), 연식품(14.9%, 두부·묵류 등), 김치류(7.8%)를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품목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간편식 품목군 : 즉석조리식품(밥류, 면류, 국류, 찌개·탕류, ·스프류, 육류, 수산물, 만두·피자류, 소스류, 양념류), 즉석섭취식품(샐러드, 도시락, 김밥류, 샌드위치·햄버거류, 반찬류), 신선편의식품(신선편의채소, 신선편의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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