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은 ㈜네추럴웨이(연구책임자 김종욱)와 “국내산 찰흑미와 서목태 추출물을 활용해 개발된 제품이 고령친화식품 KS 제품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고 있으며, 노령 인구 증가로 인한 고령자의 섭취, 영양 보충, 소화·흡수 등을 돕는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고령친화 식품 산업 규모는 2015년 9조3천억원에서 2020년에는 17조 6천억원을 돌파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1년 5월부터 고령친화식품 KS인증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고령친화식품 KS인증제도는 식품의 딱딱한 정도(경도), 끈적거리는 정도(점도), 영양성분 등을 고려하여 치아 섭취(1단계), 잇몸 섭취(2단계), 혀로 섭취(3단계)로 품질기준을 정하고 있어 고령자가 건강 상태에 따라 알맞은 식품을 선택할 수 있다.
㈜네추럴웨이 연구진은 “맞춤형혁신식품 및 천연안심소재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찰흑미와 서목태 추출물을 활용한 근육노화 및 근감소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령친화식품 개발에 성공하였고, 이를 통해 1단계 고령친화식품 KS제품인증을 획득했다.
본 연구결과물인 ‘다시청춘 비움 STEP1’, ‘다시청춘 더함 STEP 3’는 국내산 농산물을 원료로 한 특징이 있으며, 대부분 고령친화식품 KS 인증이 스무디한 물성을 가진 3단계(혀로 섭취)인 것과는 달리 물성 조절이 조금 더 까다로운 1단계(치아섭취) 고령친화식품 KS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해당 제품은 어르신의 저작 및 연하기능을 고려한 부드러운 젤리와 겔 제형의 스틱포와 스파우트 파우치 포장형태로 섭취와 휴대가 간편하며,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찰흑미와 서목태를 원료로 사용하여 영양과 기능성까지 잡을 수 있도록 했다.
주관연구기관인 ㈜네추럴웨이는 “연하곤란 증상을 가진 고령자들이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제품을 섭취함으로서 근기능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농기평 노수현 원장은 “고령화율과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고령친화식품 산업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앞으로 다가올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고령친화 산업과 관련된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